시드니에 자유여행 가는사람들을 위해서 대중교통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크게 버스와 전철, 택시가 있는데 거기에 페리도 있다. 한강이 서울을 지나는것처럼 파라마타 강이 시드니를 지난다. 그리고 서울에서 한강을 기준으로 강남, 강북을 이야기하는것처럼 시드니도 파라마타 강에 의해서 남쪽과 북쪽으로 나눠진다.

 

 

 

 

먼저 우리나라 교통카드처럼 시드니에서는 오팔카드를 사용한다. 오팔카드 하나로 버스, 자하철, 기차, 페리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올해부터 종이티켓은 없어지고 플라스틱 오팔카드만 사용할 수 있다.

오팔 홈페이지 -www.opal.com.au

 

 

 

 

전철은 메트로라이트 레일, 모노레일, 시티레일 등이 있는데, 먼저 메트로라이트 레일과 모노레일은 시드니 중심지쪽을 이동할때 편리하다. 모노레일은 시내 7개 정류장을 순환하는데 7시부터 22시 또는 24시까지 운행된다. 그리고 메트로라이트 레일은 달링 하버와 차이나타운, 센트럴 스테이션, 피어몬트 구간을 24시간 운행한다.

 

메트로라이트 레일- www.transport.nsw.gov.au/lightrail

시티레일 - www.sydneytrains.info

 

 

 

 

버스는 메트로버스라고해서 30개정도 노선이 운행되는데 보통 15분정도 배차간격이 있다. 4시부터 23시30분까지 운행한다고 보면되고 그 이후에는 나이트라이더 버스가 있다. 버스 역시 오팔카드로 이용하면된다.

그리고 시드니&본다이 익스플로러라고 관광버스가 있는데 관광객이 이용할만하다. 본다이 익스플로러는 시드니에서 교외로 이동하는 노선인데 총 11개의 정류장이 있고 센트럴 역에서 매일 9시부터 3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그리고 시드니 익스플로러는 시드니 도심을 운행하는 버스이고 총 26개의 정류장이 있는데 그중에 3개가 본다이 익스플로러와 겹친다.

 

메트로버스 - www.sydneybuses.info

시드니&본다이 익스플로러 - www.theaustralianexplorer.com.au

 

 

 

 

우리나라 한강과 다르게 시드니의 파라마타 강에 있는 페리는 시드니 사람들도 아주 많이 이용한다. 시드니 외곽으로도 이동하고, 시내 주요 지점으로도 이동하기때문에 출퇴근할때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서큘러 키에 탑승하면되고 선착장에 티켓머신이 없는 곳도 있는데 그럴때는 우선 그냥타고 내릴때 요금을 지불하면된다. 페리를 타고 어디 갈일이 없더라도 오페라하우스와 하버브리지를 바로 앞에서 볼수있으니까 관광삼아 한번 이용해보자.

 

시드니페리 - http://www.sydneyferries.info/